본문 바로가기

욕실리모델링(실리콘)

화장실 실리콘 교체

화장실 실리콘 교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장실은 물을 사용하는 곳으로 고온 다습한 환경입니다. 이로 인해 곰팡이가 번식하기에 아주 좋고 최적화된 곳인데, 화장실 내의 환풍기로는 내부의 습한 공기를 외부로 내보내기에는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근래에 들어서는 환풍기 제조회사에서 건조기능이 장착된 환풍기를 내놓았으나, 기계적 결함 잦고 가격이 고가로 형성되어 있어서 아직은 보급화 단계가 아닙니다. 

1. 화장실 대부분은 실리콘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거슬러 올라가면 화장실 인테리어 공사를 하면서, 천장돔의 4면, 세로로 내려온 벽 4면, 젠다이선반, 욕조, 세면대 등, 눈으로 보이는 모든 곳이 실리콘으로 마감처리를 하였을 것입니다. 보통 화장실인테리어 공사를 하면, 10년의 주기로 리모델링을 하게 되는데, 문제는 이 기간 동안 타일벽과 도기 등 접합부에는 기존 실리콘에 곰팡이가 번식에 번식을 거듭하여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실리콘을 교체하시는 것이 정답입니다.

기존 곰팡이 실리콘을 칼로제거한 사진
기존 노후된 실리콘 칼로 제거한 모습

2. 곰팡이 제거제로 홍보되는 약품으로는 곰팡이가 제거되지 않습니다.

많이 홍보되고 있는 자신만의 제조법의 약품, 인테넛에 난무하는 곰팡이제거제로는 일시적으로 실리콘 표면의 곰팡이를 없어지게 할 수는 있지만,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거나, 얼마 지나지 않아 또다시 곰팡이가 피어올라 자리를 잡게 되는데, 이는 곰팡이 균의 뿌리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욕실 실리콘 보수는, 곰팡이를 완벽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실리콘 자체를 칼로 제거하여 뿌리를 뽑아야 하는 한편, 제거된 부분에 곰팡이 방지용 바이오 실리콘으로 재시공을 하셔야 합니다. 

곰팡이 방지용 바이오실리콘을 시공한 사진
칼로 제거후 곰팡이 방지용 바이오 실리콘 시공된 모습

3. 곰팡이 방지용 바이오 실리콘 시공 방법

욕실용 실리콘 곰팡이 방지용 바이오 실리콘은, 글자 그대로 곰팡이를 억제하고 방지하는데 그 효능이 있으며, 영구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단순약품으로 곰팡이를 제거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곰팡이가 재발하는 것보다는 그 교체주기가 월등히 차이가 있으므로 곰팡이제거제 사용보다는 바이오실리콘을 시공을 추천합니다. 실리콘 시공방법은 의뢰로 간단합니다. 새로운 칼날을 장착한 커터칼로 실리콘의 양변을 깔끔하게 제거한뒤에, 곰팡이 방지용 바이오실리콘으로 재시공을 하면 끝입니다. 개인이 직접 셀프로 시공하기에도 큰 무리가 없으며, 직접 시공을 하려고 한다면 본 블로그  욕조 바이오 실리콘 셀프교체 페이지 (보기)에 가시면 준비물, 시공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해 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리콘 시공을 업체에 의뢰하여 진행할 경우, 업체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화장실 실리콘 시공 비용은 약 25만 원에서 30만 원 정도를 예상하시면 큰 무리가 없습니다. 작업시간은 약 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화장실 실리콘 굳는 시간은 하루정도입니다.

이 블로그 관련 다른 글  변기실리콘 셀프시공하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