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내인테리어

베란다 타일시공

베란다 타일시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란다 타일시공은 전체인테리어 공사를 하거나 거주 중 노후된 타일을 교체하는 경우 이 두 가지가 일반적이며, 거주 중 베란다 타일을 교체하는 경우로는 단순 노후된 타일을 교체와 베란다의 누수로 인해 방수공사와 함께 베란다 타일을 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베란다 타일시공 상황별로 방식이 다릅니다.

전체인테리어 공사를 하는 경우에는 욕실, 베란다, 현관, 싱크대타일 전부를 덧방 또는 기존타일 철거 후 타일시공하므로 인테리어 일정과 지불한 비용에 따라 진행을 하시되, 내가 고른 타일의 종류, 색상, 사이즈가 맞는지만 파트별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거주 중 기존 베란다 타일의 노후로 인해서 교체를 하는 경우에는, 누수와 같은 문제가 없으므로 베란다의 단차가 높지 않다면 굳이 기존 타일을 철거 후 시공을 할 필요는 없으며, 시공방식을 덧방형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비용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타일시공이 오래 걸리지 않아서 공사로 인한 스트레스도 적은 편입니다.

우리 집 베란다 누수로 인해 방수를 목적으로 베란다 타일을 새롭게 시공하는 경우에는, 기존 타일을 일부 또는 전체를 철거하셔야 합니다. 누수된 부분이 확인이 되었다면 그 부분과 주변의 타일을 철거하고 방수를 진행하시면 되는데, 아주 넓은 면적이 아니라면 후환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전부를 철거하고 방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공상 절차의 번거로움과 비용을 절약하시려면 방수와 타일시공을 한 업체에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베란다-타일공사
베란다에 타일이 시공된 모습

2. 베란다 타일 선정 

베란다 타일은 사이즈별, 색상별로 종류가 다양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맞추어 선택을 하시겠지만, 보통 타일의 사이즈는 기본 300 x 300 사이즈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집 화장실 바닥타일과 같은 사이즈로 보시면 되는데, 이보다 작은 타일로 시공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공간이 비좁게 보이는 단점이 있으므로 기본타일 사이즈로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더하여 확장감을 주고 싶다면 이보다 조금 더 큰 사이즈로 시공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색상은 우선 밝거나 어둡거나를 먼저 선택하시고 선택한 색상의 계열에서 옅은 색으로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두운 색으로 선택을 하셨다면 회색(그레이) 톤의 옅은 색(연한 그레이)을 선택하시게 두고두고 보기에 무난하실 겁니다. 

3. 베란다 타일시공 가격

베란다 타일시공 가격은 자재비와 인건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베란다 타일시공을 할때, 현관타일의 시공도 함께하시는 것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본사이즈를 기준으로 전체인테리어 공사를 제외한 상황별로 비용을 정리하면, 거주 중 덧방형식으로 타일시공을 한다면 평균 40만 원에서 50만 원 정도를 예상하시면 되고, 누수에 따른 방수와 타일시공은 타일 시공비용에 철거 및 방수공사로 약 70만 원 정도를 추가로 생각하시면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4. 베란다 타일 공사기간

노후된 타일을 덧방으로 시공하면 공사는 하루에 완료됩니다. 누수로 인한 방수 및 타일시공은 철거와 1차 방수, 2차 방수, 그리고 마지막으로 타일시공 순으로 공정이 진행되며 작업은 약 3일 정도에 걸쳐 진행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 관련 다른 글  현관타일 시공 가격  (보기)

'실내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벽선반  (1) 2023.10.03
화장실누수 욕조실리콘 누수  (2) 2023.10.03
거주중 안방샷시 교체비용  (0) 2023.10.02
주방인테리어 우물천장 평탄화  (0) 2023.09.29
인테리어 몰딩 시공  (0) 2023.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