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욕실리모델링(실리콘)

화장실리모델링 벽타일 철거

화장실리모델링 벽타일 철거에 대하여 노후된 화장실을 리모델링을 할 때,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하는 것이 벽과 바닥타일의 시공방식을 덧방 형식으로 할지, 아니면 기존 벽타일과 바닥타일을 전부 철거 후 새롭게 타일을 시공하는 것으로 할지입니다. 

1. 화장실리모델링 벽타일 철거- 화장실 방수공사

우리 집 화장실의 누수로 인해서 아랫집 화장실 천장 부분에 누수 피해를 주었다면 반드시 방수공사를 해야 하므로 고민 없이 벽타일과 바닥타일 전부를 철거하고 방수공사 후 새롭게 타일시공을 하셔야 합니다. 이유는 바닥 누수로 방수공사를 한다면 기존 바닥 타일과 방수턱 부분까지 전부 철거를 해야 하는데, 이때 벽타일도 함께 철거한다고 해서 비용이 많이 추가되지는 않으며. 또 벽타일을 철거로 확장된 화장실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굳이 포기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보통 덧방시공을, 단순히 타일 한 장이 더해진다고 생각하지만 수평에 따라 어느 부분은 접착본드량이 많아질 수밖에 없으므로 실제 타일 한 장과 접착본드 두께만을 생각하신다면 마감은 그렇지 않습니다.

벽타일철거-바닥타일철거
화장실 벽과 바닥 타일을 철거하는 모습

예를 들어 벽타일 철거를 하기 전에 안으로 밀어서 열리는 화장실 문짝이 변기에 닿았었는데, 벽타일 철거 후에는 문짝이 변기에 닿지 않을 정도 이므로 그 차이는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2. 벽타일 철거 및 덧방공사 선택

벽타일은 철거하고 바닥타일은 덧방으로 시공할 수 도 있고, 누수문제가 없음에도 벽타일을 철거하면서 바닥타일을 철거하고 방수공사도 함께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누수의 문제가 없는데도 벽타일을 철거하는 이유는 우리 집 화장실이 2번 이상의 타일 덧방시공으로 화장실의 면적이 많이 축소된 경우와 기존 타일의 들뜸 현상 및 타일시공의 하자(덧붙임 시공을 할 때 충분량의 덧붙임 시멘트가 발라지지 않아 공간 공간이 비어있는 경우)가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가 없고, 최초 타일 시공 후 노후된 화장실을 리모델링을 진행하려고 한다면, 비용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덧방시공을 선택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기존타일-전부철거-타일시공
벽타일 철거후 새롭게 시공된 타일 모습

3. 벽타일 철거 후 타일시공 비용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내용 중 도기 등 나머지 품목을 제외한 벽타일 철거비용, 벽타일과 바닥타일 철거 후 방수공사비용을 기초로 말씀드립니다. 업체마다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벽타일만 철거하는 경우 약 70만 원 정도를, 벽타일과 바닥타일 전부 철거 후 방수공사를 함께 진행하는 경우(1차, 2차 방수)에는 약 120만 원 정도를 예상하시면 되고, 공사는 이틀에 걸쳐 진행됩니다. 1일 차 철거 및 1차 방수, 2일 차 2차 방수입니다. 이 블로그 관련 다른 글  베란다 방수공사  (보기)

'욕실리모델링(실리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좁은 화장실 인테리어  (0) 2023.11.02
욕실 부분 타일시공  (0) 2023.10.27
욕실실리콘 셀프 제거방법  (0) 2023.10.09
썩은문틀 타일손상없이  (1) 2023.10.08
화장실리모델링 기본  (0) 2023.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