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욕실리모델링(실리콘)

욕실실리콘 셀프 제거방법

욕실실리콘 제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장실은 습기에 취약한 곳으로 곰팡이가 실리콘에 번식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입니다. 한번 곰팡이가 핀 실리콘은 우리가 광고를 통해 알고있는 곰팡이 제거제 또는 욕실 실리콘 보수로는 완전히 제거되지 않습니다. 일시적인 효과가 있을 뿐이고, 결국 실리콘 자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곰팡이 방지용 바이오 실리콘으로 시공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1. 욕실실리콘 셀프제거의 최적의 도구

곰팡이가 핀 실리콘을 완전히 제거하셔야 합니다. 욕실 실리콘 제거하는 방법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단연 "커터칼"입니다(일반 크기). 커터칼날은 날카롭고 휘어짐이 자유롭기 때문에 이동을 하면서 연속적으로 실리콘의 내부를 효과적으로 파고들 수 있고 잔존물이 남지 않습니다. 흔히들 양날이 브이자로 되어있는 스크래퍼가 효과적이라고 하지만, 스크래퍼는 양면이 고르고 평면에서만 효과가 있을뿐인데, 우리 집 욕실의 타일 벽들은 절대 고르지 않고 또 평면이지도 않으므로 스크래퍼의 사용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 커터칼은 칼날이 무뎌지면 칼날을 부러뜨려서 새롭게 사용할 수 있고, 계속적인 교체를 하면서 최상의 날카로움을 유지할 수 있는 반면, 스크래퍼는 몇 번의 사용으로 날이 무뎌지므로 실리콘 제거에 큰 의미가 없는 도구입니다.

실리콘-칼날제거
벽4면, 천장4면 등 기존 실리콘을 칼로 제거한 모습

2. 실리콘을 칼로 제거하는 요령

칼날을 사용하는 것이 무슨 요령이 있겠냐 하시겠지만, 직접 실리콘 제거를 하다보면 이글의 의미를 느끼실 겁니다. 최초 날카로운 칼날을 사용하여 한 면을 시작점부터 끝까지 일정량의 힘을 주어 그어 줍니다. 이때 칼날이 한 면의 실리콘 내부 끝까지 닿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다른 한 면도 같은 방식으로 그어 줍니다. 이렇게 작업을 하는 이유는 단번에 실리콘을 절단해야 지만 잔존물이 생기지 않기 때문이며, 이런 잔존물은 실리콘 제거 후 실리콘 시공을 할 때 마감에 큰 장애가 되기 때문입니다. 실리콘을 재시공을 할 때 이 부분은 공감이 되실 겁니다. 

3. 곰팡이방지용 바이오실리콘 셀프시공 하기

칼날을 사용하여 기존 실리콘을 완전히 제거하였다면, 제거된 곳에 실리콘을 재시공 하면 되는데, 실리콘 시공은 특별한 기술을 요하는 작업이 아니므로 개인이 셀프로도 충분히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리콘 시공 자체가 반복적인 연습에서 요령을 터득하는 작은 기술이기 때문에, 시공 전에 충분한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셀프로 시공을 생각하신다면 본 블로그 실리콘 셀프로 시공하기 편 (보기)에 준비물과 시공법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해 드렸으니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주의사항은, 실리콘 시공을 완료하였는데, 실수로 어느 한부분을 건드렸다면 이 부분을 보수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다른 부분까지 쓸리게 되므로 이어진 면전체를 다시 시공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방법은 실리콘이 완전히 굳고 나서 그 부분만을 칼날로 도려내고 다시 시공을 하시면 됩니다. 욕실실리콘 마르는 시간은 하루정도입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 관련 다른 글  변기밑 실리콘 셀프로 시공하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