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욕실리모델링(실리콘)

욕조실리콘 셀프 시공방법

욕조실리콘 셀프 시공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욕조의 실리콘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욕조의 하중에 따른 처짐 현상으로 인하여 실리콘이 찢어지거나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 방치하게 되면, 욕조 안으로 물이 스며들고, 결국 아랫집 누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 욕조실리콘 셀프 시공 준비물 준비하기

욕조실리콘을 셀프로 시공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간단한 준비물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곰팡이방지용 바이오실리콘(물을 사용하는 주방과 욕실에는 일반실리콘이 아닌 바이오실리콘)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것을 사용한다고 해서 곰팡이 자체가 아예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이름 그대로 곰팡이균을 방지하고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커터칼과 칼날 1통(커터칼과 칼날은 중자정도의 사이즈면 됩니다), 실리콘 총(한번 구매하시면 두고두고 쓰는 도구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좋은 것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실리콘 꼬다리 일명 구찌를 자를 수 있는 칼날이 총에 붙어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실리콘헤라 소, 중, 대 각1개씩(욕조실리콘에 사용하는 헤라는 중자 정도입니다, 주의할 것은, 헤라 모양이 동그란 모양의 헤라는 실리콘 선이 일정하지 않게 시공되므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욕조실리콘-셀프시공
기존 욕조 실리콘 제거후 재시공 모습

2. 욕조의 기존 실리콘은 칼로 제거해야 합니다.

욕조의 기존 실리콘 제거는 커터칼이 효과적입니다. 인터넷에서 스크래퍼가 많이 홍보되고 있긴 하지만, 실제 사용해 보면 큰 의미가 없음을 알게 됩니다. 이유는 제거면이 굴곡이 있는 곳이 많은데, 이때 스크래퍼로는 완전한 제거가 되지 않음은 물론 스크래퍼로 재자 제거를 하게 되면서 잔존물이 많이 남게 되면서 마감시공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 처음에는 날카로운 스크래퍼이지만 몇 차례 사용을 하고 나면 날이 무뎌지면서 실리콘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는 것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커터칼은 날카로운 칼날이 무뎌지면 무뎌진 부분의 칼날을 부러뜨려서 빠르게 시공이 가능하고, 바로 새것으로도 교체하는 것도 용이하므로 실리콘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실리콘 제거 방법은 타일면에 붙은 실리콘을 커터칼에 힘을 주어 끝까지 그어줍니다. 다음으로 욕조면에 붙은 실리콘을 같은 방법으로 그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양면의 실리콘이 칼날에 의해 모양 그대로 제거가 되면서 바로 실리콘시공이 가능합니다. 주의사항은 여러 차례 계속적인 칼날 사용은 잔존물을 많이 만드는 것 밖에 되지 않으므로 가급적 몇 차례로만 제거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전체가 아닌 마디마다 단계별로 시공해야 합니다.

욕조 실리콘은 마디마디 마다 단계별로 헤라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실리콘을 욕조 전체에 한 번에 쏜 뒤에 이를 한 번에 작업을 해서는 안됩니다. 이유는 전체를 한 번에 이어지게 이쁘게 헤라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마디를 작업하다 보면 맘에 들지 않게 실리콘이 시공되는 경우가 생기가 되는데, 이때 한 번에 전체마디를 시공하면 마디의 보완작업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리콘이 굳어지는 시간, 즉 가장 이쁘게 시공되는 시간이 경과하게 되면서, 어느 한 마디를 보완하다 보면 미리 쏘아놓은 다른 마디 부분이 신경이 쓰이게 되면서 조급한 마음에 실리콘 모양이 좋지 않게 나오기 때문이며, 결국 마지막 부분으로 갈수록 실리콘이 쓸리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전체 실리콘을 다 걷어내고 다시 시공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실리콘 시공의 가장 좋은 방법은, 하나의 마디(한 면)에 실리콘을 총으로 쏘아 논 뒤에, 헤라로 마감작업을 하고, 그다음 마디로 단계별로 이어지면서 시공을 하는 것이 최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심리적으로 안정적 된 상태에서 마디마다 작업을 하게 되므로 마감 역시 잘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4. 기존 실리콘 보다 약간 두껍게  시공하기

기존 실리콘을 제거하면 기존의 실리콘 두께가 얇게 작업된 것을 볼수 있는데, 욕조의 실리콘을 다시 시공할 때는 이보다 조금 두꺼운 두께로 실리콘을 시공을 해야 합니다. 이유는 욕조의 처짐 현상으로 인해 타일과 욕조상단의 간격이 벌여져 있기 때문에 욕조를 실리콘으로 고정하기 위해서는 기존 두께보다 조금 두꺼워야만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하여 기존 실리콘의 주변에 지저분한 부분들을 커버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5. 욕조상판과 옆판 틈새 부분 실리콘 시공하기

정면에서 바라볼때, 욕조의 상판이 올려진 하판과의 틈새에도 반드시 실리콘을 시공해야 합니다. 다른 마디 면들을 전부 실실콘으로 재 시공을 한 뒤에, 욕조에서 물을 사용하게 되면 물이 욕조 상판에서 밖으로 흐르게 되는데, 이때 상판과 하판의 벌어진 연결 부분으로 물이 침투하기 때문이며, 많은 양은 아니지만 지속적인 물의 침투는 누수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간혹 실리콘을 재시공하였음에도 아랫집 누수가 된 경우가 많이 있는데, 바로 이 부분 때문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블로그 관련 다른 글  변기실리콘 셀프시공하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