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욕실리모델링(실리콘)

일체형세면대 교체

일체형 세면대 교체, 오래된 화장실에는 아직도 일체형 세면대가 많이 설치되어 있는 있습니다. 이런 노후된 세면대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세면대와 연결된 선반 전체를 철거 후 교체를 할 수밖에 없음은 물론 양변기 탱크의 덮개 역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1. 일체형세면대 교체하기

일체형 세면대는, 세면대를 포함하여 선반과 함께 일자로 길게 이어진 세면대를 말합니다. 노후된 화장실에는 아직도 일체형 세면대가 많이 설치되어 있는데, 충격으로 부서지거나, 노후되어 사용상의 문제가 생긴 경우에 부득이 교체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는 일체형 세면대를 사용하고 있지 않으므로 세면대의 배수구가 바닥으로 되어 있다면 긴 다리 세면대를, 배수구가 벽면에 있다면 반다리 세면대로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기존-일체형세면대
기존 일체형 세면대 모습

2. 일체형세면대 교체 시 문제점

일체형 세면대를 교체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첫째 세면대와 일체로 이루어진 선반의 한 부분에 양변기 탱크의 덮개가 설치되어 있는데, 일체형 세면대를 교체하게 되면 양변기 탱크의 덮개가 없이 사용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 일체형 세면대의 가장 큰 장점은 넓은 선반을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 세면대교체와 함께 선반도 함께 철거되므로 선반 자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셋째, 일체형 세면대를 고정하기 위해서 세면대의 뒤, 옆면 등에 철재 앙카가 설치되어 있는데, 세면대를 철거하게 되면 이 부분들이 적나라하게 노출되어 미관상 좋지 않은 모습이 됩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이 발생되므로 일체형 세면대를 교체할 때는 후속적인 조치들을 고민하셔야만 합니다.

3. 일체형세면대 교체 후 후속조치

위와 같은 문제들에 대한 후속적인 조치로, 첫째, 선택사항이지만 벽면 타일을 덧방형식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타일교체여부와 상관없이 수납공간인 선반이 아예 없으므로 작은 일자선반 또는 사진과 같은 인조대리석 일자 젠다이선반(1600mm)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세면대를 교체할 시기였다면 양변기 역시 노후도가 심할 것이므로 양변기 탱크 덮개의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에서 양변기도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타일교체를 하지 않는 다면 기존 세면대 고정 앙카들의 면을 고르게 만든 다음 이곳에 백시멘트 또는 방수 스티커를 붙여서 안 좋은 모습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체형세면대-교체
일체형 세면대 철거후 인조대리석 선반 시공 모습

4. 일체형세면대 교체비용

일체형 세면대의 교체비용은, 시공업체마다, 교체하는 도기 및 제품들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세면대는 약 25만 원을, 양변기는 15만 원에서 20만 원을, 인조대리석 선반은 약 20만 원을, 일자형 소형유리선반은 약 10만 원을 예상하시면 큰 무리가 없습니다.  이 블로그 관련 다른 글  욕실장 욕실수납장 교체 비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