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욕실리모델링(실리콘)

화장실 간접등 설치방법

화장실 간접등 설치방법, 화장실의 간접등은 화장실 내부에 설치하는 욕실장 밑부분에 설치하거나 내장형 led 욕실거울 뒷면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배터리형 보다는 화장실 전기를 연결하여 메인등 또는 환풍기와 함께 켜지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 화장실 간접등 설치방법

가. 화장실리모델링 공사를 할 때 설치

간접등은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를 할 때, 욕실슬라이드장 1200 x 800 밑부분에 가장 많이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욕실장은 화장실의 가장 메인 부분에 위치하고 있어서 간접등의 빛이 가장 효과적으로 퍼지게 할 수 있습니다. 또 욕실장 바로 아래에는 선반, 세면대, 양변기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간접등이 비추는 활용도가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화장실리모델링 공사를 한다면 공사업체를 통해 간접등의 설치를 요청하면 되는데, 적어도 화장실의 타일 시공 전에는 선택하여 전기배선 공사를 미리 해놓아야 합니다. 자세한 설치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후술합니다.

화장실철거-간접등선
간접등 위치 배선 모습

나. 화장실리모델링 공사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 설치

화장실리모델링 공사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간접등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만 천장의 메인등 또는 벽등에서 전기를 끌어와야 하므로 전기배선의 돌출 부분이 문제가 됩니다. 쫄대를 사용하여 노출이 되는데, 돌출에 민감하지 않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우선 천장의 점검구를 열어서 천장의 메인등의 전기선 두 가닥을 각 연결하여 간접등을 설치할 위치의 상단 천장에 구멍을 만들어서 이곳으로 연장된 전기선을 아래로 내려줍니다.

구매하신 간접등을 전기선에 연결하고 간접등을 고정하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전기를 off 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메인등과 연결을 하든 환풍기와 연결을 한든 이 부분은 선택적으로 하시면 됩니다. 간접등의 종류, 색상 선택 부분은 첨부된 사진 및 아래 후술내용을 통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간접등을 설치할 곳에 전기배선 하기

화장실리모델링 공사를 할 때 간접등을 설치하는 것을 기준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화장실을 철거한뒤, 천장의 메인등 또는 환풍기(버튼이 두 개인 경우) 중 간접등을 연결할 곳을 선택합니다. 버튼이 하나인 경우에는 별 차이가 없으므로 메인등에 버튼이 두 개인 경우에는 선택적으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간접등이 설치될 위치까지 전기선을 여유 있게 하여 연결한 뒤,  타일시공을 할 때, 전기선을 빼놓을 위치에 자리를 잡아 놓습니다.

간접등-연결선-노출
간접등 배선후 타일 시공된 모습

3. 타일시공과 함께 전기배선 빼놓기

타일시공이 덧방의 형식이든, 벽타일을 철거 후 덧붙임 형식이든 관계없이 타일을 붙이면서 원하는 위치에 전기선을 빼놓으면 되는데, 중요한 것은 전기선을 어느 정도 여유 있게 빼놓는 것(간접등 연결 시 선이 짤게 되면 재 연장 등 연결에 불편이 있을 수 있습니다)과 타일에서 빼놓는 부분을 너무 하단에 위치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칫 욕실장을 설치하였는데, 선이 보일 수 있으므로 욕실장이 설치될 위치를 가만하여 적당한 위치에 전기선을 빼놓는 것이 좋습니다.

4. 간접등 t-5 구매하기 (사이즈, 색상선택)

간접등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기다란 막대형 t-5 제품(led)인데, 적정한 길이가 보장이 되므로 활용도가 높고 설치도 간편합니다. 사이즈는 400mm, 600mm, 900mm, 1200mm으로 다양하며, 1200mm 욕실장 밑부분에 간접등을 설치할 때는 900mm 사이즈가 적당합니다. 색상은 주광, 주백, 전구색이 있으며, 선택적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우리 가정의 형광등 색을 원한다면 주백색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구색은 노란 등으로 보시면 됩니다.

욕실장-간접등설치
욕실장 밑 간접등 t-5 전구색 설치 모습

5. 욕실장 밑부분에 간접등 연결하기

우선 t-5를 고정할 수 있는 거치대 2개를 욕실장 밑부분 적당한 위치에 전동드릴로 고정합니다. 다음으로 t-5 잭의 선을 잘라서 2가닥의 전기선을 돌출로 빼놓은 선과 각 연결합니다. 플라스틱 연결잭을 사용하기보다는 직접 각 선을 연결하고 절연테이프를 감아주는 방식이 좋습니다. 이유는 연결잭의 경우 접촉 불량등이 많기 때문에 간접등이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블로그 관련 다른 글   욕실등 벽등 천장등으로 이전 시공하기  (보기)

'욕실리모델링(실리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면대 팝업 교체  (2) 2024.01.31
화장실 벽타일 부분교체  (1) 2024.01.30
일체형세면대 교체  (1) 2024.01.11
화장실리모델링 비용  (1) 2023.12.26
욕조실리콘 셀프 시공방법  (0) 2023.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