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욕실리모델링(실리콘)

화장실리모델링 비용

화장실리모델링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장실리모델링 비용은 크게 자재비용, 폐기비용, 타일시공비용, 마감 시공비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체타일을 철거하는지, 아니면 기존 덧방형식으로 타일을 시공하는지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크게 나타납니다.

1. 화장실리모델링 비용 200만원

화장실리모델링 비용은 욕 실한 칸 기준으로 200만 원입니다. 리모델링 업체에서 이보다 많은 금액을 요청할 때 소비자로서 이 금액을 제시한다면 리모델링업체 로서는 수용할 수 있는 비용으로 보시면 됩니다. 200만 원이라는 리모델링비용의 산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욕조의 유무와 상관이 없으며, 타일은 덧방시공으로, 천장은 돔시공(환풍기는 힘펠기본사이즈를, led등은 다운라이트 3인치 6개 또는 6인치 2개를 기준으로), 욕실장(1200x800 슬라이드거울장 댐퍼형), 1600 인조대리석 선반(세면대 뒤 벽돌 젠다이 없음), 해바라기 샤워기, 세면대(반다리, 라운드 또는 사각형 수전포함), 치마형 양변기, 기본액세서리(휴지, 수건, 컵, 비누), 화장실리모델링을 하면서 도기 및 수전 등에 브랜드 비중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제품의 질적인 부분에서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브랜드는 곧, 리모델링 비용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화장실리모델링-200만원
화장실리모델링 기본 시공된 모습

2. 화장실리모델링 비용이 2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알아보기

가. 벽타일과 바닥타일을 철거하고 방수공사를 하는 경우

벽타일과 바닥타일을 부득이 철거하고 새롭게 시공을 해야 하는 경우는 두 가지로, 첫째, 기존화장실의 벽체 및 바닥이 일반화장실과 달리 조립식 UBR 욕실인 경우, 둘째, 기존 벽타일과 바닥타일이 심하게 들떠있거나 많이 떨어진 경우, 또는 기존타일이 2번 이상의 덧방시공으로 타일이 붙여진 경우가 있습니다. 두 가지 타입모두 부득이 벽타일과 바닥타일을 전부 철거하고 새롭게 시공하는 것이 맞으며, 반드시 바닥은 2차에 걸쳐 방수공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기존타일 철거, 방수(설비) 공사, 폐기물 처리 등으로 약 1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나. 세면대 뒤, 벽돌 젠다이 시공을 하는 경우

인테리어의 한 부분으로 세면대 뒷부분에 벽돌을 쌓아서 모양을 내고, 상단은 선반형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젠다이(선반)라고 이야기합니다. 디자인 상의 문제입니다. 젠다이 시공을 하게 되면 단순히 벽돌을 쌓아서 모양만 만드는 것이 아닌, 세면대 배수구를 설비상으로 벽돌사이와 아래 배수구에 연결하는 작업이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벽돌 젠다이 시공으로 추가되는 금액은 약 25만 원 정도입니다. 사진상의 화장실은 벽돌젠다이 시공이 아닌 기본 인조대리석 선반 시공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 유리 파티션 또는 샤워부스를 시공하는 경우

화장실에서 샤워를 하면서 세면대 쪽으로 물이 튀는 것을 방지하고, 온기가 머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유리 파티션인데, 화장실 폭의 반정도만 차지하는 일반형 600mm 사이즈(좁은 화장실의 사용)로 많이 설치합니다. 샤워부스는 말 그대로 유리에 문을 달아서 하나의 샤워공간이 만들어지는 것인데, 화장실 내부의 공간이 여유가 있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반 파티션으로 추가되는 금액은 약 25만 원을, 샤워부스로 추가되는 금액은 약 45만 원을 예상하시면 됩니다.

라. 썩은 화장실 문틀, 문짝을 썩지 않는 abs도어로 교체하는 경우

화장실리모델링을 한다면, 썩은 화장실 문틀(abs도어)을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화장실리모델링 공사를 하고 난 뒤에는 화장실 내부의 타일 손상이 염려되므로 썩은 화장실 문틀을 교체하는 것이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물론 타일 손상 없이 공사 후 문틀을 교체하는 업체가 있긴 하지만, 번거로운 일이므로 가급적 화장실리모델링과 함께 교체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한편 문틀교체와는 달리 썩은 문짝만을 교체하는 것은 개인이 직접 셀프로도 교체가 가능한 작업이므로 아래 글을 참고하면 셀프교체가 가능하며 비용절약에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화장실문틀(문짝, 몰딩시공 포함)을 교체할 경우 추가되는 비용은 약 40만 원 정도를 예상하시면 됩니다. 문짝만을 교체할 경우에는 약 20만 원을 예상하시면 됩니다. 셀프교체는 약 10만 원 정도(손잡이, 경첩 포함)입니다.

이블로 관련 다른 글  문짝 셀프교체 하기 문짝 주문하는 방법 (보기)

라. 도기 및 수전의 브랜드를 중시하는 경우

앞서 언급한 것처럼, 화장실리모델링을 하면서 수전, 도기, 욕실장 등을 브랜드로 교체하게 되면 상당한 비용이 추가될 수밖에 없습니다(아메리칸스탠더드, 대림 등). 각 제품의 질적인 부분과 사용상의 문제가 없으므로 비용절약을 위해서는 국내 브랜드 중저가(대림통상, 바트라 등) 또는 도기의 종류는 중저가 및 비브랜드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브랜드 사용으로 추가되는 비용은 업체로부터 상세하게 안내받으시면 됩니다. 이블로그 관련 다른 글  화장실리모델링 벽타일 철거  (보기) 

이 블로그 관련 다른 글  욕조 철거 후 타일 시공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