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내인테리어

화장실리모델링 비닐보양

화장실리모델링 비닐보양, 거주 중 화장실리모델링 공사를 하면 많은 먼지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는 집안 곳곳에 비닐보양을 먼저 하고 공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비닐보양은 소비자가 직접 또는 공사업체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1. 거주 중 화장실리모델링 공사 비닐보양을 해야 하는 이유

화장실리모델링 공사는, 기존 타일을 철하는 경우와 기존 타일을 그대로 둔 채, 타일을 덧붙이는 경우,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그중 기존 타일을 철거하는 시공방식은 상상 이상으로 많은 먼지가 발생하는데, 특히 타일을 철거할 때와 방수공사를 할 때(보통 2차에 걸쳐 진행합니다), 그리고 타일을 시공(시멘트를 많이 사용합니다)할 때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더하여 타일을 철거하고 공사를 하는 것보다는 덜하지만 덧방시공 역시 많은 먼지가 발생합니다. 아무리 시공자가 조심히 공사를 진행한다고 해도 먼지는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집안의 가득 찬 먼지는 옷가지, 침구류, 가전제품에 많은 피해를 주게 되는데, 화장실리모델링 공사를 한다면 비닐보양은 반드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닐보양은 집안의 가구나 가전제품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공사를 할때, 자재 및 연장을 사용하면서 실수로 발생할 수 있는 스크래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리모델링-철거작업
화장실 철거 모습

2. 비닐보양 작업을 소비자가 직접 하는 경우 

거주를 하면서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를 업체를 통해 진행하게 되면, 시공업체에서 바닥과 비닐보양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계약금액의 최소화 등을 이유로 비닐보양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시공업체에서는 비닐보양 작업 비용을 별도로 청구하거나 비닐보양재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보양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비닐보양 작업비용으로 약 10만 원에서 15만 원 정도를 청구하고 있습니다. 계약금액을 정상가로 정하든, 별도 비닐보양 작업비를 지불하든 비닐보양은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사가 끝나고 나면 소비자의 후회로만 남게 됩니다.

3. 비닐보양재 구입 및 작업 방법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화장실리모델링 계약후 소비자가 비닐보양을 하거나, 셀프로 리모델링 공사를 하는 경우, 직접 비닐보양재를 구입하고 작업을 해야 하는데, 비닐 보양재 구입은 일명 "커버링"을, 사이즈는 2400mm 정도를 구입하시면 적당 합니다. 커버링을 사용하는 이유는 보양 작업이 편리하여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보양효과 또한 좋기 때문입니다. 커버링 사이를 2400mm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일반적인 아파트의 바닥에서 천장까지 높이가 2400mm을 넘지 않기 때문에 이 사이즈로 사용을 하면 천장부터 바닥까지를 완전히 덮어서 먼지를 차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장실리모델링-비닐보양
비닐보양 모습

커버링 2400mm 사이즈의 가격은 약 5천원 정도입니다. 한편 비닐보양재의 부수적인 재료를 함께 구입해야 하는데, 커버링의 테이프면과 비닐 부분을 고정할 수 있는 마스킹테이프 대자를, 커버링을 천장에 붙이는 테이프면이 고정이 될 수 있도록 잡아주는 압정을 함께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버링 작업방법은, 커버링과 가위, 압정, 의자(사다리)을 준비한 다음, 비닐보양으로 가릴 곳을 특정합니다. 그런 다음 시작점 천장에서 커버링 테이프면을 단단히 붙입니다. 이때 테이프면을 압정으로 고정을 해주면 작업이 수월합니다. 다음으로 커버링을 길게 풀면서 종료지점의 천장 부분까지 이동해서 테이프를 잘 붙여주면 됩니다. 압정은 시작점과 종료점, 그리고 중간중간에 커버링 테이프를 관통해서 천장에 단단히 박아줍니다. 이렇게 하면 공사가 끝날 때까지 커버링이 쳐지거나 떨어지지 않고 충분히 버틸 수 있습니다. 사진 참조

비닐보양작업
거실 비닐, 바닥 보양 모습

4. 비닐보양 작업시 주의사항

비닐보양을 할때 주의할 사항은, 커버링의 테이프 면을 천장이나 벽면의 도배지에 붙이게 되면, 철거 시 도배가 함께 붙어서 찢겨 나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리 집 도배지가 실크도배지라면 크게 상관이 없지만 합지로 된 도배지이라면 십중팔구는 도배지 표면이 찢기게 됩니다. 가급적 도배 부분에는 커버링 테이프를 붙이지 말고 천장몰딩이나 코너몰딩을 이용하여 비빌보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하여 비닐보양을 하고 나서 아예 출입하지 않는 곳은 바닥 부분 전체를 마스킹테이프로 붙여도 되지만, 약간의 출입이 있는 곳은 바닥전체를 붙이지 말고 군데군데를 붙였다가 띠는 방식으로 보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잦은 출입을 하게 되면 조심을 한다고 해도 의도치 않게 힘이 가해지게 되고, 이 때문에 비닐전체가 주저앉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비닐보양을 철거할 때는 천천히 조심스럽게 철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블로그 관련 다른 글  엘리베이터 보양하기  (보기)

'실내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실 천장교체  (0) 2024.02.18
거주중 안방화장실 리모델링  (1) 2024.02.17
베란다 확장 비용  (0) 2024.02.12
샷시 잠금장치 브랜드별 구입방법  (0) 2024.02.12
싱크대 수전 교체  (0) 2024.02.10